top of page

코리아엑스퍼트, KB손해보험 “보험사기탐지시스템(FDS) 구축” 사업 수주

  • 작성자 사진: Youngjin Park
    Youngjin Park
  • 6일 전
  • 1분 분량

AI 모델 개발 및 자동 재학습 플랫폼 구축으로 선제적 탐지 체계 강화

그래프 DB 활용한 네트워크 분석 고도화… 비정상 패턴 포착 및 시각화 구현

생성형 AI 연계 등 미래 지향적 보험사기 대응 로드맵 제시



AI기반 의사결정 플랫폼 전문기업 코리아엑스퍼트(대표 유인지)가 KB손해보험 ‘보험사기탐지시스템(FDS) 구축’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보험사기를 사전에 인지·적발 적발·예방하는 AI 기반 탐지 체계를 구축해 보험금 누수 리스크를 낮추고, SIU 조사 업무의 효율과 대응력을 높이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번 사업에서 코리아엑스퍼트는 ▶ FDS 전용 데이터마트를 구축 ▶ 보험사기 혐의자를 타겟팅할 수 있는 AI모델 개발 ▶ ML 스코어링 모델을 자동으로 재학습할 수 있는 AI 플랫폼 구축 ▶ 이상징후 탐지를 위한 분석환경을 구축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이 모든 과정을 사용자 친화적 환경으로 제공해 현업 실행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그래프 DB솔루션 네오포제이(Neo4j)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이상징후 탐지 기능을 고도화한다. 인물·계약·사고·지급 등 객체 간 복잡한 연결관계를 그래프로 분석함으로써, 기존 단일 건 중심의 판단으로는 발견하기 어려웠던 조직적 보험사기나 비정상 패턴을 효과적으로 포착할 수 있다.여기에 온톨로지(Ontology) 기술을 적용해 데이터 간의 관계와 의미를 구조화함으로써 탐지 근거를 더 명확히 제시하고, 분석 결과는 시각화 도구와 이력관리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코리아엑스퍼트는 데이터마트 구축부터 데이터 분석, 솔루션 공급, 시스템 구축, 운영·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자체역량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다수의 보험사 FDS 사업을 안정적으로 수행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각 분야별 전문가를 투입하고, 구축 이후에도 교육·유지보수·기술지원을 포함한 포괄적인 지원 체계를 적극적으로 제공해 안정적인 수행을 보장하겠다는 방침이다.


코리아엑스퍼트 유인지 대표는 “보험사기 패턴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빠르게 변하고 있다”며 “KB손해보험이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AI 기반 대응 체계를 갖추도록 기술과 운영 역량을 함께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영상·문서 등 비정형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 활용을 단계적으로 확대 활용하고 생성형 AI를 실무 워크플로우에 접목하는 등 선제 탐지 체계를 고도화할 수 있는 로드맵을 지속적으로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


THE KE 전문가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THE KE logo_1.png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2길 21
선유도코오롱디지털타워 1207호 

Copyright ⓒ KoreaExpert Inc.  All rights reserved.
코리아엑스퍼트(주)   대표이사 : 유인지

Tel. 02-782-5200
fax. 02-782-5203

  • YouTub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