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jin Park

디지털 전환 시대 속 혁신을 위한 최고의 선택, 코리아엑스퍼트-유인지 대표

[경제in뉴스]에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지금 확인해보세요!


디지털 기술은 등장과 동시에 다양한 부분에서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이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전통적인 산업군의 디지털화를 촉진시키고 기존의 정보 통신 기술을 변화시키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가 도래하기 시작했으며, 지금까지도 수많은 산업 군에서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세상 속 많은 기업들은 산업 현장 내 업무 효율성 증대 및 전 세계적인 디지털 전환 흐름을 따라가기 위해 금융, 공공기관 할 것 없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각종 IT 솔루션 및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개발해 상품화하는 전문 기업들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와 같은 흐름 속, 코리아엑스퍼트는 디지털 전환 시대의 모든 핵심 기술을 보유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혁신을 위한 기술 파트너로써 고객의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고 한다. 계속해서 등장하는 새로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즐기며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는 코리아엑스퍼트 유인지 대표를 만나봤다.


코리아엑스퍼트 유인지 대표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코리아엑스퍼트는 인공지능 시스템의 시초가 되는 전문가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 기업이다. 이후 머신러닝부터 시작해 텍스트 마이닝, AutoML, MLOps 등 AI 기술을 꾸준히 연구하고 발전시키고 있어 국내 유일의 정통 AI 전문 기업이라고 자부한다.

보험사의 언더라이팅, 보험사기적발, 금융기관의 전략관리, 다양한 산업군의 이상 징후 탐지 등 여러 프로젝트 경험을 쌓아왔다. 현재 비즈니스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 및 사용까지 지원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IT기술 뿐 아니라, 고객의 비즈니스를 이해해야만 가능한 분야다.

아울러 코리아엑스퍼트는 업계에서 AI/빅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시스템 전문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인증솔루션, API 게이트웨이 관리 플랫폼, 클라우드 등 디지털 전환을 위한 핵심기술에도 집중함으로써 IT 서비스 전문가 그룹으로 도약하고 있다.

주력 사업 내용에 대해 설명해달라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AI/빅데이터 분야와 의사결정자동화, 그리고 DT/DX 사업이다.

먼저 자사는 초기 데이터 확보 컨설팅부터 분석, 모델링, MLOps, 시각화에 이르는 AI/빅데이터 분야 전 과정을 위한 조직 및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데이터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시도를 해 볼 수 있지만,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한 기업들은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해야 하는지에 대한 컨설팅부터 필요로 한다. 충분한 데이터가 확보된 이후에는 업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단순한 데이터 분석에 그치는 것이 아닌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자체 개발한 AutoML 솔루션 ‘넥스큐브 - 에스엠엘(NexS³-SML)’은 자사의 분석 노하우와 자동화 기술이 탑재되어 있는데, 이는 기존 분석 솔루션이 전문가가 아니면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보완해 전문가가 아닌 업무 담당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탄생한 제품이다.

의사결정자동화 분야에서는 전문가의 경험이나 노하우, 비즈니스 로직, 규정, 정책 등이 의사결정 최적화에 반영되는 프로세스에 관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국내 및 세계 1위 비즈니스 룰 엔진 솔루션 ‘Blaze Advisor'를 국내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업무 지식이 반영된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제품(NexS³-CSS(여신 대출 및 신용평가), NexS³-EUS(보험 심사), NexS³-IFDS(사기 검출 및 이상 징후 탐지) 등)을 자체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사적 의사결정플랫폼인 DMPS에 집중해 DT/DX 사업에 더욱 몰두하고 있다. 28년간 다방면에서의 사업 전개를 통해 축적된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정보와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허 기술 OTID 기반의 인증 솔루션 ‘IRUKEY', API Gateway 통합 연계 솔루션 ’AMP‘ 등의 제품 또한 공급하고 있다.



DMPS


앞으로의 목표나 방향이 있다면

현재 코리아엑스퍼트는 변화에 대응하고자 기존의 AI/빅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자동화 비즈니스를 꾸준히 발전시키고 유지하면서 다른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클라우드, 플랫폼 비즈니스 등 신사업을 발굴 및 개척하고 있다. 의료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CDSS 개발 과제도 수행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MSP(Managed Service Provider :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제공 업체)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새로운 시장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자사는 내부의 디지털 혁신의 일환으로 기존의 낡은 조직을 새롭게 변화시켰다. 수직적인 조직을 탈피하여 역량 있는 팀장 중심의 세분화된 다수 팀 체제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각 분야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클라우드 센터, 신기술 팀, 데이터 사이언스 팀 등을 새롭게 출범시켜 빠르게 발전하는 트렌드 기술과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도 자사는 혁신을 위한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시하고 고객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나아가고자 한다. 좋은 기술을 빠르게 파악하고 받아들여 꾸준히 성장하는 것은 물론, 국내 민간 기업, 금융기관, 공공 기업의 특화된 기술이나 서비스들을 해외 시장에 소개하고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싶다.


최지민 기자cjimin@newseconomy.kr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