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jin Park

[국민은행] eCRM의 Personalization, One to One 서비스 시스템 "Blaze Advisor" 선정

국민은행은 은행권 처음으로 인터넷뱅킹에 대한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을 국민은행이 개발한다. 은행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지난해 10월부터 개발에 들어간 eCRM시스템을 5월초에 가동한다는 방침아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개발은 Smart eCRM 전문솔루션 업체인 코리아엑스퍼트㈜의 "Blaze Advisor"로 선정, 개발중에 있다.

5월 정상 오픈이 이뤄지면 은행권 처음으로 eCRM을 통한 원투원 마케팅을 전개하게 된다. 이 은행이 처음 eCRM을 계획한 것은 전행적 차원에서 개발되고 있는 차세대 시스템 프로젝트에서 비롯된다 .

지난해 7월경 DW 및 CRM 프로젝트에 착수하면서 인터넷에서의 CRM이 필요하다는 인식아래 향후 전체 채널을 통합한 상황에서 전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계획을 수립한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연말까지 구체적인 개발방안 설정 및 코리아엑스퍼트㈜의 "Blaze Advisor" 솔루션 개발툴 등을 선정하고 올 들어 업무요건 정리 및 시스템 설계에 들어갔다.

이 은행이 구현하고자 하는 eCRM의 범위는 ▲고객정보 획득 및 관리를 위한 기반 환경 구축 ▲고객정보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 등 2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고객 정보의 획득 및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이 은행은 고객행태분석(인터넷 고객 프로파일 획득, 고객 행동분석 등), 홈페이지 콘텐트 재편 및 보강(카달로그 구성 신방식 적용 등)을 할 예정이며 고객 정보를 활용한 원투원 마케팅을 위해서 개인화된 콘텐트 및 서비스 제공(다이나믹 콘텐트 구현 등)과 Blaze Advisor을 통한 Smart e메일 마케팅 시스템을 구현할 방침이다. 국민은행 eCRM의 특징은 원투원 마케팅을 위해 120여개 이상의 룰을 적용한다는 점이다. 이 룰은 본 프로젝트 과정에서 생산되는데 이 룰을 그대로 인터넷에 적용하면 120여개 이상의 고객관계관리 시나리오가 나오게 된다. 또한, 국민은행 은 이 룰을 기반으로 고객이탈방지 및 크로스 세일즈 등을 펼칠 예정이다.

이로써 국민은행은 인터넷을 통한 매출효과와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