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jin Park

NexS³-FDS 솔루션 : 롯데손해보험, 보험사기방지 시스템 구축


- 국내 손해보험사 사기방지시스템의 전형성 탈피


코리아엑스퍼트㈜는 자사의 NexS3-FDS(Fraud Detection System) 솔루션을 바탕으로 롯데손해보험의 보험사기방지 시스템(이하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내 손해보험사 사기방지시스템의 전형성 탈피 체계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주요 구축 범위는 장기/자동차 보험사기방지 사후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인프라를 구성했다. 모럴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는 이상징후 경보를 통한 사기성 클레임에 대한 선제적 대응, 다양한 분석기법 및 형태의 이상징후 명세 제공으로 보험금 누수방지 업무 효율화 등 분석역량을 강화 하였으며, 업무 프로세스의 시스템 활용도를 증대시켰다.

코리아엑스퍼트는 이 시스템을 통해 손해보험사 사기방지시스템(FDS)의 전형적 문제였던 통계량 부족 및 통계분석 환경의 폐쇄성을 개방형 분석 환경으로 구축 하였으며, 충분한 테스트 수행을 통한 품질 확보로 실무적 부담을 해결하였다.

롯데손해보험은 이 시스템을 통해 업무영역(장기/자동차)별 다차원 분석을 위한 인프라를 구성하고 다양한 패턴 분석을 통해 보험사기파악 적중률을 향상 시켰으며, 리스크 분석 시간을 단축시키고 모럴 위험 건에 대한 경보 및 유연하고 신속한 대응 체계를 마련하는 등 업무 효율성을 향상 시켰다고 만족을 숨기지 않았다.

시스템 구축을 총괄한 오윤성 수석(코리아엑스퍼트 PM)은 “이번에 구축한 보험사기방지시스템을 통해 이상징후 분석 능력 향상과 더불어 조사업무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히 들을 수 있게 되었으며, 데이터 시각화 연계분석을 활용한 다양한 분석기법을 통해 여러 가지 패턴의 위험으로부터 보험사기를 효과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라며 향후 시스템 활용에 대한 기대감이 높음을 강조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