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Youngjin Park

주택금융공사 e-모기지론 구축 효과, “만족스러워”

코리아엑스퍼트의 주택금융공사 e-모기지론 구축 효과, “만족스러워”

코리아엑스퍼트(주)(대표이사 박규호, http://www.koreaexpert.com)는 작년 12월 말 구축 완료한 주택금융공사의 국내 최초 e-모기지론 시스템(http://www.e-mortgage.co.kr)이 전면 오픈 후 3개월 남짓 동안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작년 12월 전면 개시한 e-모기지론 시스템은 부분 개시를 시작한 작년 6월 이후 6개월 만에 주택금융공사의 모기지론 상품 대출 규모를 150%가량 증대시키면서 이미 그 효용성을 입증한 바 있으며, 전면 오픈 후 3개월 정도 지난 현 시점에서의 만족도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미 알려진 대로 서민에 대한 주택 보급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는 주택금융공사 e-모기지론 상품의 인기 뒤에는 잘 만들어진 시스템이 있는 셈이다.

이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편리성이다. e-모기지론이 판매되기 전, 대출을 받기 위해서 지사 방문을 수 차례 반복해야 했던 대출 신청자들에게 인터넷을 이용한 상담을 통해 상품에 대한 사전 지식을 제공하고, 지사 방문의 번거로움을 상당 부분 줄여주었다는 것인데, 여기에는 비즈니스 룰 엔진의 역할이 매우 크다. 비즈니스 룰 엔진은 대출 상담 및 심사, 재심사 업무를 자동화 하는데 활용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심사전략이 관리되고 자동 심사가 이루어진다.

업무담당자는 심사정책 및 전략을 직접 변경할 수 있고, 정책 변경시 결과를 검증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점들이 이 시스템의 편리성을 높여주는 기반이 되었다. 주택금융공사의 e-모기지론 시스템은 다양한 판매 채널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만큼 주택금융공사의 e-모기지론 상품을 판매하는 금융기관에서 들어오는 여러 가지 요청 건에 대해 룰 기반 자동 심사를 수행하고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유연한 환경을 갖추기도 했다. e-모기지론 시스템에 사용된 비즈니스 룰 엔진 솔루션은 미국 페어아이작 사(社)의 블레이즈 어드바이저로 코리아엑스퍼트가 국내 총판을 담당하고 있다.

주택금융공사 관계자는 시스템 구축 목표 달성률이 "인터넷을 통한 e-모기지론 대출 취급, 대출한도 산출, 금융기관 연계 등 당초 목표의 95% 수준에 도달했으며, 유지보수 환경이 편리하고, 특히 대출한도 산출 룰이 안정적으로 개발되었다는 점이 만족스럽다" 면서, "코리아엑스퍼트가 구축한 e-모기지론 시스템은 모기지론 상품판매 채널을 확보하고, 서민들로 하여금 주택금융공사가 안정적으로 모기지론을 공급한다는 이미지를 갖게 하는데 더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스템 구축의 근간을 이룬 비즈니스 룰 엔진은 무한경쟁 시대의 기업 경영에 민첩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주창된 개념인 비즈니스 룰을 전산화하는 핵심 장비로서 전세계적으로 업무의 IT화를 선도하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룰 엔진 채택이 가속화되고 있다. 코리아엑스퍼트에서 주택금융공사 e-모기지론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담당한 책임 개발자에 따르면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업무담당자나 전산담당자들의 RBMS(룰 기반 관리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며, 개발완료시점 이후에도 이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면서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업무당당자와 전산담당자 공동의 노력을 강조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