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i

UNIEXPO 95] 출품동향(2)

현재 유닉스는 기업의 클라이언트서버(CS) 컴퓨팅환경을 주도하는 표준 운용체계로 자리잡고 있다. 그 이유로는 어떤 운용체계에 비해서도 탁월한 유닉스의 네트워크 기능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배경 아래 한국IBM은 "AIX/6000", 미국의 선소프트는 "솔라리스 .8 62.4", 한국 디지탈은 "디지탈유닉스 4.0", 그리고 한국에이아이소프트는 미국 샌타클래라 SCO 사의 "오픈서버5"를 각각 출품했다. 이들 제품은 유닉스가 업계표준으로 자리잡는데 공헌했으며 최근 2~3년전부터 리스크(RISC)마이크 로프로세서 기반의 서버와 워크스테이션으로부터 인텔마이크로프로세서 기반의 PC에까지 그 이식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선스파크" 용에서 인텔 .86마이크로프로세서용으로 이식된 "솔라리스 .86 2.4"는 기본 유닉스기능 외에 도스 및 윈도용 응용프로그램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오픈서버5"는 "윈도NT"처럼 워크스테이션용서버용으로 분리돼 있으며 역시 인텔.86환경에서 사용된다. "AIX/6000"은 파워PC계열의 IBM RS/6000워크스테이션용으로 이식한 것이다.    

<미들웨어> 이 분야에서는 "XRT"(필컴), "TSreorg"(유앤아이시스템즈), "엑스포"(다우 기술) "비주얼라이저" "WebA" "메타데스크" (IBM), PMX비전6000 인성미디어 등 다양한 제품들이 출품됐다. "XRT"는 일반 데이터를 막대.파이.차트와 같은 2차원.3차원 그래프를 표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그래픽위제트 소프트웨어이다. "엑스포"도 금융 시장 정보를 표시.분석.관리하기 위한 시각지향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그래픽 워크시트이다. "TSreorg"는 분산환경의 DB서버에서 운영되고 있는 오라클 DBMS를 기존 방식보다 3~5배 빠른 속도로 재구축하는 도구. "비주얼라이저"는 관계형데이터를조회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메타데스크"는 광파일링 시스템의 통합솔루션이다. CS환경의 그림사용자인터페이스(GUI) 개발도구 분야에는 필컴이 "UIM/X" 를,한국전자계산이 "하이퍼스타"를, 포스콘이 "데이터뷰즈"를 각각 내놓았으며 리딩텍은 "텔리USE"를 한국엑스퍼트는 "CS엘리먼트"와 오픈인터페이스엘리먼트를 각각 선보였다. "UIM/X"는 GUI개발시장의 41%를 점유하고 있는 강력한 저작도구로 개발에 필요한 모든 사이클(인터페이스 생성.수정.테스트.코드생성)을 총괄지원한다. "하이퍼스타" 는 CS환경에서 개방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데이터뷰즈"는 실시간 응용프로그램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텔리USE"는 초기설계부터 원형모델의 구현. 개발은 물론 확장된 테스팅, 지속적인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전 GUI 라이프사이클을 지원하여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오픈인터페이스엘리먼트"는 이식성과 확장성 및 유지보수성이 우수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일반개발도구> 이 분야에서는 "RM/COBOL"(다우기술), "ROSE""아포지" "오빅스" (필컴), "G 2"(포스콘), "CD스튜디오"(동보크레디아시스템), "워크벤치"(고산정보기술), "팀워크" "앙상블" "오브젝트팀"(원운정보시스템), S디자이너 한국전자계산 등이 출품됐다.

"RM/코볼"은 도스와 유닉스 환경간 소스파일.목적파일.데이터파일의 이식이 가능한 언어로 시장점유율이 높은 제품이다. "팀워크"는 OSF/모티프 환경의 워크 스테이션과 X윈도용 터미널 및 X에뮬레이터를 통한 멀티유저.클라이언트서버. 이기종간 네트워크 등의 통합환경을 제공한다. 이밖에 "오브젝트팀"은 소프트웨어 생성자동화 및 관리를 위한 객체지향 응용프로그램 개발도구이다. <이일주기자> <출품작소개> 한국에이아이소프트 한국에이아이소프트 (#405) 출품한 "오픈서버5"는 PC 유닉스의 원조인 미국 샌타클래라사가 개발했으며 동작 환경은 워크스테이션 및 서버이다. "오픈서버5"는 PC 유닉스시장의 절반을 넘게 차지해온 운용체계(OS)로 RIS C워크스테이션의 성능과 기능을 인텔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수행가능 하게 한제품이다. 유닉스시스템을 기반으로 네트워크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업무용 데스크톱 서버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운용체계는 이기종 컴퓨터환경에 분산된 정보를 액세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확장성과 보안성이 뛰어나다. 특히 사용자가 쉽게 인터네트에 접속할 수 있도록 TCP/IP는 물론 SLIP.PPP를지원하며 WWW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HTTP서버를 비롯하여 웹브라우저인 모자이크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높은 신뢰성과 보안을 필요로 하는 은행.정부기관 등에 적합 하다.

<포스콘> 포스콘(#203)이 출품한 "데이터뷰즈"는 미국의 데이터뷰즈사가 개발했으며거의 모든 유닉스를 지원한다. "데이터뷰즈"는 객체지향 GUI개발도구분야에서 앞서가는 제품으로 전세계 적으로 1만6천여 사이트에서 이용하고 있다. 이 제품은 실시간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동적인 데이터를 영상화하는데 적합한 도구로서 데이터의 역동적인 표현과 화면을 통하여 응용프로그램 제어가 가능하다. 자동차 엔진의 애니메이션, 화학플랜트의 시뮬레이션 , 신호처리 감시제어 시스템 등 여러 방면에 적용된다. 이 도구는 하드웨어에 독립적으로 구성돼 이식성이 뛰어나며 윈도의 경우표준 "X"를 채택, 호환이 자유로운 것이 특징이다. 또 한글을 지원하고 다른 패키지와도 연계가 가능하다. 주요기능으로는 객체지향적 화면작성 기능, 화면편집기능, 다이내믹기능, 사용자명령기능 등이 있다. 사이버텍홀딩즈 사이버텍 홀딩즈(#402)는 미스리소프트가 개발한 "WebA"를 출품했다. 동작 환경은 모든 유닉스환경 이다. "WebA"는 웹서버 풀 텍스트엔진으로 미 버리티사의 WWW웹서버를 국내환경에 맞추어 로컬라이징하는데 성공한 국내 최초의 한글 웹서버이다. 이 제품의 특징은 무엇보다 인터네트의 정보를 한글로 검색할 수 있다는점이다. "WebA"는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그래픽 비디오 사운드 텍스트 등이 결합된 하이퍼미디어를 손쉽게 검색하고 편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 여러가지 저장형태에 관계없이 파일시스템. CD롬. 데이터베이스 등을 LAN 이나 인터네트 상에서 검색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사용자 환경에 따라서 만들어진 게이트웨이 프로그램과 표준 웹 서버가 서로 정보를 교류함으로써 실행된다. 다우기술(#401)은 코볼언어 시리즈 "RM/코볼"를 출품했다. 이의 개발사는 미 라이언트사로 동작환경은 모든 유닉스이다.

"RM/코볼"은 이식성이 높은 상용 응용프로그램을 생성할 수 있는 산업표준 의코볼 컴파일러이다. 뛰어난 이식성을 지니고 있어 모든 시스템에서 소스파일.목적파일.데이터 파일이 호환되며 응용프로그램 환경에 관계없이 사용자가 소스코드의 단일버전을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이 제품의 런타임 시스템은 각각의 하드웨어 환경에 대하여 최적화되어 있으며 보다 적은 메모리만으로도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링크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보다 빠른 시간에 컴파일을 수행할 수 있고유지보수도 짧은 시간에 실행할 수 있다. "RM/코볼"은 사용자의 응용프로그램을 작성. 유지. 관리하는 다수의 툴과 유틸리티를 제공하는데 편법성 기능, 데이터 변환기능, 데이터복구 유틸리티, Map 인덱스 정의를 포함하고 있다.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2길 21 선유도코오롱디지털타워 1207호 
대표이사 : 박규호 | Tel. 02-2062-5555 | fax : 02-782-5203 
Copyright ⓒ Korea Expert Inc.  All rights reserved

KoreaExpert_심벌.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