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i

[전자신문]DW이어 RW(Rule Warehouse) 뜬다

DW이어 RW뜬다


다양한 상품·업무 시스템을 가진 금융권 등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룰엔진(BRE) 또는 룰베이스관리시스템(RBMS) 채용이 확대되는 가운데 최근 들어 이들 시스템에 적용되는 룰베이스(RB) 모듈을 통합, 관리하기 위한 ‘룰웨어하우스(Rule Warehouse, 이하 RW)’의 개념이 등장해 주목된다.

BRE·RBMS는 기업이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일정한 규칙인 RB에 근거해 프로세스를 정립, 정책 변경시 별도로 애플리케이션을 수정하지 않고 신속한 프로세스 적용이 가능하도록 돕는 솔루션이다. 특히 최근 방카슈랑스·바젤Ⅱ·기업(퇴직)연금법 등 금융환경과 상품, 정책 등의 잦은 변화에 신속하고 일관된 대응이 요구되면서 금융권의 도입이 늘고 있다.

RW는 기업 내에 산재한 각종 데이터베이스(DB)에 대한 애플리케이션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구축되는 데이터웨어하우스(DW)처럼 각종 업무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는 다양한 RB 모듈을 별도의 서버에 모아 필요시 호출,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공통 업무시스템에 재사용이 가능한 ‘룰의 집합체’라는 점에서 컴포넌트 소프트웨어와도 맥을 같이 한다.

국내 RBMS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코리아엑스퍼트는 최근 RW의 개념을 시장에 적극 소개하며 관련 행보를 빨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 회사는 최근 수주한 교보생명의 여신종합관리시스템(CRMS)에 RW 개념을 적용, 프로젝트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상품, 채권관리 등 업무에 RB가 적용되며 각 업무 별로 독립적으로 구축된 RB들의 통합 관리를 위한 RW가 구축된다.

허종원 코리아엑스퍼트 부사장은 “RW는 약 2년 전 아이디어 차원에서 논의되기 시작해 지속적으로 연구돼 온 개념으로 해외에서 도입이 늘고 있다”면서 “이미 10여 년 동안 진행돼 온 DB의 진화에서 보듯 이제 RB도 다양한 구축 경험과 노하우가 융합되면서 진화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2004년 8월 4일 전자신문 이정환기자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2길 21 선유도코오롱디지털타워 1207호 
대표이사 : 박규호 | Tel. 02-2062-5555 | fax : 02-782-5203 
Copyright ⓒ Korea Expert Inc.  All rights reserved

KoreaExpert_심벌.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