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i

[디지털데일리] 성장·수익성 향상위한 EDM 구축

2018년 7월 13일 업데이트됨

[전문가 기고] 성장·수익성 향상위한 EDM 구축

버나드 난 페어아이작 CTO 2008년 04월 15일 17:10:17 / 송주영 기자 jysong@ddaily.co.kr

당신의 기업은 어떤 방식으로 의사결정을 하십니까?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그동안 많은 컨설팅 회사가 세워졌다. 이중에는 차별화된 방법을 택해 신용 스코어링부터 사기 시스템, 비즈니스 룰 관리 등의 기술을 적용하면서 의사결정을 하는 데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채택하도록 지원하는 회사도 있다.

페어아이작은 최근 전사적 의사결정 관리(EDM) 개념을 내놓았다. EDM이란 업무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의사결정을 자동화, 향상, 연결시키는 방법이다.

EDM의 다음 단계는 연계다. EDM 도입 고객조차 대용량 실행 의사결정을 자동화하고, 예측 분석을 거쳐 실질적인 향상을 체감한 뒤에도 채널과 시스템, 고객사의 라이프사이클 전체에 걸쳐 의사결정을 연계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연계는 고객 중심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사기 위협과 불량 부채를 통제하기 위해 중요한 특성이다. 가입 심사와 고객 관리, 회수 등의 전과정에서 위험 관리는 많은 조직들의 최우선과제이다.

페어아이작은 지난해 5월에 열린 인터랙트 컨퍼런스에서 페어아이작은 고객사들이 그들의 의사결정을 보다 쉽게 연계할 수 있는 EDM 아키텍처에 대한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이 글에서 필자는 EDM 아키텍처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려고 한다. 많은 구성 요소들이 현재 존재하고, 아키텍처의 나머지 요소들은 현재 빠르게 개발되고 있다. 시스템 아키텍처라고 하면 어렵게 들릴 수도 있다.

그러나 이 글에서 시스템 요건이나 환경 등에 대해 설명하려는 것은 아니다. 이 아키텍처가 의사결정 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사업적으로 어떻게 혜택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

📷

◆ 의사결정을 위한 SOA 방법론 = EDM 아키텍처의 목표는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유연성을 증대시키고 분석력을 강화해 결과적으로 의사결정을 개선하는 것이다.

이 에 따라 페어아이작은 고객사의 기간계 시스템과 표준 기반에서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를 선택했다. 이는 고객사가 그들의 의사결정 전반에 대해 기술과 전문지식, 분석력을 강화함으로써 기업의 능력을 최대화하기 위한 기반이 될 것이다.

이 아키텍처의 핵심은 의사결정 서비스 층이다. 이것은 룰과 예측모델을 실무 처리 단계에서 활용해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단계다.

의사결정 서비스는 의사결정이 내려지는 어느 곳에서나 호출될 수 있다. 그것은 신용카드나 새로운 서비스를 신청할 때나 기존 고객이 부가 서비스를 요청할 때, 거래가 일어날 때일 수 있다.

EDM 아키텍처의 핵심 구성요소는 ▲전 라이프사이클에 걸친 하나의 분석 데이터 개발 및 테스트, 적용 과정 ▲통합 분석 데이터 마트 ▲의사결정 결과 데이터 ▲기간계 시스템과의 통합 ▲발전된 분석 지원 ▲통합관리시스템 등이다.

우선 전 라이프사이클에 걸친 하나의 분석 데이터 개발 및 테스트, 적용 과정을 거침으로써 분석 개발과 적용 과정에 일관성을 갖고 복잡한 업무가 상당히 줄어든다. 인력 양성 비용과 오류 비율이 감소하고 인력 이동이 쉬워진다.

통합 분석 데이터 마트는 특히 고객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연계되거나 많은 상품과 연관된 새로운 예측 모델과 의사결정 모델의 개발을 훨씬 더 쉽게 만든다.

통합 분석 데이터 마트는 실효성 있고 일관적인 데이터를 모델 개발 툴에서 이용하기 쉬운 형태로 공급한다. 통합 데이터 마트는 또한 일관적인 보고 기능과 고객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 및 통지 기능을 제공한다.

의 사결정 결과 데이터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라이프사이클 초기에 적용한 의사결정 전략이 라이프사이클 후기 단계에 영향을 끼치는 결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가령 고객은 회수 세그멘테이션에 대한 특정 마케팅 캠페인의 결과를 볼 수 있다.

기 간계 시스템과의 통합 아키텍처에서 개발된 단위 서비스는 IBM 웹스피어, 마이크로소프트 비즈토크, SAP 넷위버, BEA 아쿠아로직 등 주요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버스와 연동할 수 있다. 은행의 기간계 시스템이나 정책 관리 시스템, 지급 시스템 등 고객사 기간계 시스템과의 통합이 더 쉬워지는 것이다.

발 전된 분석 기능을 지원하는 아키텍처는 적응분석을 비롯한 분석을 적용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이 새로운 기능은 오늘날 세계의 무한 경쟁 환경 속에서 모델의 예측 정확성을 향상시키고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대응 속도를 높일 것이다. 또 더 많은 통제력과 준비력을 포함하며 더 일관적이고 더 많은 정보를 기반으로 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통 합 관리 시스템에서 의사결정 서비스는 종종 사기 건에서 신상정보 절도 가능성이 있거나 회수 관리에서 한 개 이상의 불량 계정과 같이 건 별로 해결하고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결과적으로 EDM 아키텍처는 일관적이고 복잡한 개별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개별적인 의사결정을 연계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가령 어떤 회수 건이 사기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다면 공통 관리 구성요소를 하나의 의사결정 분야에서 다른 의사결정 분야로 이동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별 건수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EDM 아키텍처 설계에 있어서 우선순위 사항은 아키텍처가 고객사의 IT 환경에서 ‘잘 돌아가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설계된 아키텍처는 주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포털을 지원하는 브라우저 기반 유저 인터페이스와 같은 표준 시스템, 일반적인 모델링, 룰,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련 규격 시스템을 지원할 것이다.

페어아이작은 획일적인 플랫폼을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왔다. 이 아키텍처는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에서 사용하는 많은 단위 서비스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제 3의 구성요소를 도입하기가 쉽다.

◆ EDM 아키텍처를 통한 시스템 개선 = EDM 아키텍처는 현재의 시스템을 발전시키는 데 어떤 역할을 할까? 가장 큰 발전 방안은 말할 나위 없이 고객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의사결정을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부분이 페어아이작의 시스템을 이용해 가능하게 됐다. 새로운 EDM 아키텍처는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친 의사결정과 모든 제품을 훨씬 더 쉽게 자동화, 개선, 연계시킨다.

페어아이작의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의사결정 분야에서 일관적인 모델과 전략의 사용, 데이터 교환, 사례 연계를 가능하게 한다. 이런 애플리케이션은 페어아이작의 비즈니스 룰 관리 시스템인 블레이즈어드바이저와 연계된다.

새로 출시되는 제품에는 애플리케이션의 EDM 아키텍처 적용을 위한 새로운 기능성과 ‘재배치’가 포함될 것이다. 페어아이작은 금융권 애플리케이션을 시작으로 모든 제품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있다. 또 어떤 고객사가 요청하더라도 EDM 아키택처 도입에 따른 마이그레이션 서비스 패키지를 제공할 것이다.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2길 21 선유도코오롱디지털타워 1207호 
대표이사 : 박규호 | Tel. 02-2062-5555 | fax : 02-782-5203 
Copyright ⓒ Korea Expert Inc.  All rights reserved

KoreaExpert_심벌.png